부주의, 충동성, 과잉행동 등은 ADHD 아동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이다. 그러나
이러한 일차적인 문제 외에 사회, 인지, 학업, 정서, 신체 등 여러 발달 영역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야기된다. 모든 ADHD 아동들이
이러한 모든 문제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정상 아동들보다 더 많이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. 
ADHD 아동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들을 발달 영역별로
제시하면 다음과 같다.
영 역 |
문 제 점 |
행 동 |
짧은 주의집중시간, 산만함, 쉬지 않고 움직임, 충동통제 곤란, 파괴적 성향, 소란 |
사회성 |
또래관계 형성 곤란, 지시에 대한 불복종, 공격성/거짓말/도벽, 호전성/공손치 못한 말, 자기통제
결여/위험성 감수,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결여 |
인 지 |
미성숙된 내적언어, 부주의와 산만성, 평균보다 낮은 지능, 양심의 결여, 행동의 결과에 대한
인식부족 |
학 업 |
지능에 비해 낮은 성취, 학습장애 |
정 서 |
우울, 낮은 자존심, 흥분성, 미성숙된 정서통제, 쉽게 좌절함, 예측 불가능/쉽게 변화됨 |
신 체 |
미성숙된 발육, 대소변 못 가림, 호흡기 질환 및 중이염, 알레르기 발생률이 높음, 미세한 신체이상,
중추신경계 반응 둔화, 통증을 참지 못함, 낮은 운동 협응력(미세 근육을 활용하는 글씨 쓰기, 가위질, 그림 그리기, 악기 연주 등에
어려움) | |